벨기에 한국문화원, ‘토크토크 코리아 2023’ 전시 개최
상태바
벨기에 한국문화원, ‘토크토크 코리아 2023’ 전시 개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23.11.2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컬쳐·패션·푸드·뮤직·뷰티 등 5개 주제 80개 영상 콘텐츠 선봬
 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이 준비한  ‘토크토크 코리아 2023’ 전시 (사진 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

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원장 김동은)이 준비한 ‘토크토크 코리아 2023’ 전시가 11월 20일 개막해 내년 3월 31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전시에서는 올해 여름 해외문화홍보원이 주최한‘국제 한류 콘텐츠 공모전’에서 선보인 500여 개 영상 중 선정된 80편이 관객과 만나고 있다.

전시에 소개되는 영상은 전 세계 한류 팬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들로 ▲K-컬처 ▲K-패션 ▲K-푸드 ▲K-뮤직 ▲K-뷰티 등 5개 주제에 대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원 관계자는 “올해 전시에 선보이는 영상 콘텐츠는 일반 영상 이외에도 그림, 사진, 웹툰 등 다양한 매체를 저마다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들이라는 점이 예년에 비해 색다르다”라고 밝혔다.

문화원 특별 전시 공간 내 설치된 4개의 모니터를 통해 선보이는 영상 콘텐츠들은 케이팝 팬의 완벽한 커버댄스, 된장찌개 레시피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이전에 한류 팬들이 한국문화를 받아들이고 즐기는 수준이었다면, 이번 콘텐츠는 한류를 적극적으로 향유하고 또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창작을 하는 2·3차 문화 콘텐츠 제작 및 확산이라는 점이 뜻깊다고 문화원 측은 설명했다.

 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이 준비한  ‘토크토크 코리아 2023’ 전시 (사진 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

이중 차세대 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웹툰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는 적절한 영상 진행 속도로 플랫폼에서 직접 넘기며 웹툰을 읽고 있는 듯한 착각을 하게 해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사진 작품을 엽서 형태로 제작하여 관람객들이 이를 활용하여 우편을 보낼 수 있도록 하여 한류를 통한 관객 참여적 방식도 택했다.

문화원은 전시 시간 중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개최하는데, 이벤트에 참가하고픈 관객은 현장에서 인증 셀카를 촬영하여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 공유하면 된다. 게시물을 태그해 공유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현지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산 화장품이나 한-EU 수교 60주년 수교 기념품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