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2024년 세계 한인의 날 유공 포상 후보 공모
상태바
재외동포청, 2024년 세계 한인의 날 유공 포상 후보 공모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4.04.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및 동포사회 발전에 공헌한 개인‧단체…4월 28일까지
2023년 세계한인의 날 유공포상 (사진 재외동포청)
2023년 세계한인의 날 유공포상 (사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2024년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10월 5일) 유공 포상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4월 8일 밝혔다. 

포상 후보자 대상은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과 대한민국 및 동포사회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및 국내 유공자(개인 및 단체)이다. 

재외동포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에 장기체류하거나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 사람 ▲출생에 의해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했던 사람(대한민국 정부 수립 전에 국외로 이주한 사람 포함)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아니한 사람 모두를 말한다.

포상은 국민훈장(무궁화‧모란‧동백‧목련‧석류), 국민포장, 표창(대통령‧국무총리‧재외동포청장)으로 나눠 이뤄진다. 훈격별 최소 수공기간은 훈장 15년 이상, 포장 10년 이상, 표창 5년 이상이다.

정부 포상을 받은 자는 이미 받은 포상의 훈종 및 훈격, 분야에 관계 없이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표창은 3년 이내에 다시 받을 수 없다. 단체 표창을 받은 단체는 2년 이내에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받을 수 없다. 

재외동포 및 국민 누구나 후보를 추천할 수 있으며, 재외동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된 공모 안내문을 참고해 추천 서류를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서류 접수는 한국시간 기준 4월 28일까지이다. 우편접수는 접수마감 당일 소인 우편물까지 유효하고, 이메일 접수는 4월 28일 24시까지로 이후 도착분은 반영되지 않는다. (※ 우편 접수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인천타워대로 241, 부영송도타워2, 35층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정책과 포상담당자 (우편번호 22009) ※ 이메일 접수처 : hjunkim15@korea.kr)

후보자 추천이 완료되면, 모든 후보자의 주요 공적 내용이 포함된 명단을 재외동포청, 대한민국 상훈 및 재외공관 홈페이지에 15일 이상 공개해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치게 되며, 접수된 의견은 본인 소명, 관계자 진술 등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 공적심사위원회 심의에 반영된다.

수상자는 10월경 재외동포청 및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재외동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보러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