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필라델피아-뉴저지 국악축전’ 5월 19일~24일 개최
상태바
‘뉴욕-필라델피아-뉴저지 국악축전’ 5월 19일~24일 개최
  • 서정필 기자
  • 승인 2018.04.19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동북부 주요 도시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국악의 향연, 김덕수 사물놀이패 특별초청

▲ ‘뉴욕, 필라델피아, 뉴저지 국악축전’ 포스터

뉴욕한국문화원(원장 오승제)과 뉴욕취타대(단장 이춘승)가 공동주최하고 뉴욕취타대, 남부뉴저지통합한국학교(교장 정안젤라), 우리가락한국문화예술원(원장 강은주)이 공동주관하는 ‘뉴욕, 필라델피아, 뉴저지 국악축전’이 오는 5월 19일부터 24일까지 뉴욕 플러싱, 필라델피아 유펜대학교, 뉴저지 잉글우드 등 미 동북부 주요 도시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특히 이번 축전에는 사물놀이 탄생 40주년을 맞이하여 사물놀이 창시자 김덕수 명인이 이끄는 ‘김덕수 사물놀이패’가 특별 초청돼 사물놀이 공연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덕수 명인은 지난 1978년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이라고 해도 손색없는 우리 고유의 가락과 장단으로 신명 나는 '사물놀이'라는 공연을 탄생시킨 주역이다.

공연에서 ‘김덕수 사물놀이패’는 가야금, 거문고, 아쟁, 해금, 대금, 피리 등 한국 전통악기 뿐 아니라 중국의 전통악기 얼후, 비파, 디쯔, 일본의 전통악기인 사미센, 사쿠아치 등 아시아 전통악기가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오보에, 바순, 플룻 등 서양 관현악기들과 어우러진 월드전통오케스트라 ‘평화’와의 협연을 선보인다.

연주곡은 사물놀이 협주곡 ‘신모듬’ 전곡으로, 동 협주곡의 지휘는 뉴욕취타대 단장인 이춘승 지휘자가 맡는다.

이춘승 지휘자는 “이번 국악축전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신모듬 협주곡’은 우리의 흥과 신명이 넘치는 사물놀이가 전 세계의 악기들과 조화를 이루며 음악으로 화합하는 매우 의미 있는 연주가 될 것”이라며 “한국에서도 접하기 어려운 '신모듬' 전곡 연주를 뉴욕에서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역사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한국에서 젊은 실력파 국악그룹으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단체인 ‘무악풍류’도 참여해 수준 높은 국악합주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의 마지막 순서는 케리그마 남성중창단, 프라미스교회 연합합창단, 뉴욕기독교선교회 어린이합창단, 남부뉴저지통합한국학교 연합 합창단, 필라델피아 카메라타 합창단 등 3개 도시 연합 합창단이 김성국 작곡가의 성스럽고 장엄한 성가곡 ‘새 하늘 새 땅’ 합창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평화’와 연합 합창단의 이번 공연은 하늘, 땅, 인간, 그리고 자연이 모두 순응하며 조화를 이루어내는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이번 <국악축전>은 뉴욕한국문화원의 대표 기획 공연 공모 프로그램인 <2018 오픈 스테이지: 사물놀이>의 일환으로 미 동북부 주요 3개 도시에서 펼쳐진다.

특히 <뉴욕 국악축전>(5월 19~20일, 플러싱 프라미스교회 공연장)은 특히 5월 19일과 20일 양일간 플러싱 프라미스교회에서 진행되는 뉴욕 공연은 미 동북부 지역에서 사물놀이와 대취타를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음악을 알리는데 앞장서온 뉴욕취타대의 창단 10주년을 기념하는 공연이기도 하다.

또한, ‘필라델피아 국악축전’(22일, 아넨버그 센터)은 ‘한인의 얼’을 주제로, 남부뉴저지통합한국학교의 주관으로 개최된다. 이 공연에서는 남부뉴저지통합한국학교 무용단이 펼치는 삼고무, 꽃바구니춤, 검무, 화관무 등 전통춤의 무대와 피리, 생황 등 전문 한국 전통관악기 연주자 가민의 고품격 연주도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뉴저지 잉글우드에서 펼쳐지는 ‘뉴저지 국악축전’(5월 24일, 버겐퍼포밍아트센터)은 지난 2월 아시안 전통 공연예술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우리가락한국문화예술원(원장 강은주)의 주관으로, ‘우리가락 아리랑’을 주제로 펼쳐진다.

이 공연에서는 세계한국국악경연대회 명인부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강은주 명무가 화려한 궁중무용, 태평무 공연도 선보여 더욱 풍성한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오승제 뉴욕한국문화원장은 “현지에서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지 동포단체들과 문화원이 합심하여 특히 천지인 사상, 조화와 순응의 지혜를 담고 있는 ‘사물놀이’라는 우리 고유의 소리로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있는 공연을 펼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이번 공연의 티켓 구입 관련 문의 전화번호는 718-321-2030 (뉴욕), 201-753-8563 (필라델피아), 201-638-9577 (뉴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