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교류재단, 해외 25개 대학서 한국 강좌 담당할 객원교수 공모
상태바
한국국제교류재단, 해외 25개 대학서 한국 강좌 담당할 객원교수 공모
  • 이현수 기자
  • 승인 2019.04.2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지원서 접수…올해 가을학기 파견

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시형, 이하 KF)은 올해 가을부터 해외 대학에 파견할 한국어‧한국학 객원교수를 4월 3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KF 객원교수 파견 사업은 한국어 교육과 한국학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해외 대학이 객원교수를 초청하고, KF가 객원교수를 선발 및 파견, 필요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가을학기 KF 객원교수 파견 대상 대학은 프랑스 국립동양어문화대, 핀란드 헬싱키대, 독일 뷔르츠부르크대, 터키 앙카라대, 러시아 극동연방대, 모스크바국립대,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대, 이집트 아인샴스대, 코스타리카 국립코스타리카대(UCR) 등 22개국 25개 대학으로 KF는 총 27명의 한국어 또는 한국학 전문가를 선발할 예정이다.

KF 한국어 객원교수 공모 참가를 위한 공통 신청 자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소지자이거나 ▲국어국문학/국어교육학 박사 학위 소지자, 또는 석사 학위 소지자로서 정규 교육기관에서 외국인 대상 한국어 강의 경력 3년 이상인 자이다. 한국학 객원교수의 경우 해외 대학이 정한 전공에 대한 박사 학위 소지자가 응모할 수 있다.

KF 객원교수는 해외 대학의 한국어(학) 강좌를 신설하거나 기존 강좌의 안정적 운영 및 지속적 확대에 기여하는 한편, 해외 대학의 한국학 활동 진흥과 현지 대학(원)생의 한국 이해도 제고를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4월 현재, 40개국 53개 대학에 파견된 54명의 KF 객원교수가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리고, 지한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와 관련해 전체 파견 대상 대학 목록 및 대학별 세부 신청자격, 구비서류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KF 온라인 신청 시스템(http://apply.kf.or.kr) 또는 KF 홈페이지(www.k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는 KF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통해서만 접수 가능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