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코트라 ‘2018 해외진출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산업통상자원부·코트라 ‘2018 해외진출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정소영 기자
  • 승인 2019.02.1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베트남은 임금상승, 인도·CIS 등은 법률·조세·통관 관련 애로 호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이하 코트라)는 전 세계 125개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12,500여개 현지진출 법인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 「2018 해외진출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 코트라에서 매년 실시해 온 현지법인 애로조사에 더해 현지법인의 매출실적, 고용현황 등 경영현황 조사항목을 신설하고, 기존의 자유서술형 조사방식에서 애로사항 조사항목을 8개 분야 56개 항목으로 계량화해 국가별·항목별 체계적인 결과분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먼저 매출실적 조사에 응답한 현지법인(2,513개사)의 81%가 매출실적이 증가 또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는 등 글로벌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실적 전망 응답 비중는 ▲증가(46%), ▲유지(36%), ▲감소(18%)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베트남, 미국, 일본 등에 진출한 법인의 50%이상이 매출액 증가를 응답한 반면, 중국은 매출증가를 응답한 법인이 39%에 불과해, 중국의 시장환경이 상대적으로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매출실적에 응답한 법인 중 현지 시장환경 변화 등의 사유로 사업장의 축소, 철수 또는 이전을 고려중이라고 응답한 법인은 171개사이고, 이 중 중국 내 소재한 법인이 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타 국가로의 이전을 고려하는 법인은 36개사로 대다수는 현재 진출지역과 인접한 국가로의 이전을 우선 고려중이었으며, 일부(7개사)는 한국으로의 이전을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고용현황 조사에 응답한 현지법인(3,502개사)은 단순 생산직종에 대부분 현지인력을 채용(99%)하고 있었으며, 마케팅, 상품개발 등 관리직종에서는 한국인 채용비중이 13%(12,200여명)로 다소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지법인 설립으로 국내 본사 신규인력 채용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7%인 반면, 증가했다는 응답은 28%로 해외진출이 국내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법인 애로사항은 공통적으로 인력채용, 경쟁심화 등 노무·영업분야 애로가 많은 가운데, 중국·베트남은 임금상승, 인도·CIS 등은 통관절차 관련 애로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중복응답).

▲ 현지법인 애로사항은 공통적으로 인력채용, 경쟁심화 등 노무·영업분야 애로가 많은 가운데, 중국·베트남은 임금상승, 인도·CIS 등은 통관절차 관련 애로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중복응답).(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전통적인 투자대상국인 중국은 임금상승· 인력채용 애로와 가격·품질경쟁 심화에 따른 애로가 다른 국가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현지기업의 성장 및 생산비용 상승에 따른 경쟁심화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대체시장으로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베트남은 임금상승뿐만 아니라 현지인의 높은 이직률에 따른 애로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통관절차와 관련된 애로도 중국 등 다른 국가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흥투자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CIS·인도 등은 법률·조세·생산 인프라 미비에 따른 애로가 많았으며, 복잡한 통관절차, 불분명한 관세부과 기준 등 통관절차 애로가 다수 제기됐다.

한편, 미국과 중국에 진출한 법인 중 일부는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 등에 대한 정보부족을 애로로 제기하는 등 통상환경 변화로 기업이 체감하는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이번 조사를 통해 파악된 애로사항에 대해 국가별 심층분석을 실시하여 현지법인 애로사항 해소와 유턴지원 등 관련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이호준 투자정책관은 “현지법인 애로해소를 위해 전 세계 주요국에 위치한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와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현지에서의 애로해소 밀착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진출기업 중 타 국가로의 이전을 고려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최근 개편한 유턴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 국내로의 유턴을 다각적으로 유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