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한국기업 대상, ‘기업의 사회적 공헌’ 설명회 개최
상태바
중국 진출 한국기업 대상, ‘기업의 사회적 공헌’ 설명회 개최
  • 이나연 재외기자
  • 승인 2018.09.0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곤퇴치 분야에서의 공헌 강화방안’ 주제로 강연과 발표 이어져

▲ 주중한국대사관과 중국한국상회가 주최한 ‘2018 재중한국기업 CSR설명회’가 8월 28일 중국 베이징 사계호텔에서 열렸다. 중국 사회과학원 CSR 센터 왕걸 부센터장이 ‘기업의 맞춤형 빈곤퇴치참여, 이론과 실제’를 소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이나연 재외기자)

주중한국대사관(대사 노영민)과 중국한국상회(회장 정창화)가 주최한 ‘2018 재중한국기업 CSR설명회’가 8월 28일 중국 베이징 사계호텔에서 열렸다.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이 행사는 ‘빈곤퇴치 분야에서의 CSR 강화방안’을 큰 주제로 전문가 강연과 기업 우수사례를 발표의 순서로 진행됐다.

백용천 주중한국대사관 공사의 축사에 이어 중국 사회과학원 CSR 센터 왕걸 부센터장이 ‘기업의 맞춤형 빈곤퇴치참여, 이론과 실제’를 소주제로 발표했고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와 삼성 중국 법인이 우수 사례 발표에 나섰다.
 
▲ 주중한국대사관과 중국한국상회가 주최한 ‘2018 재중한국기업 CSR설명회’가 8월 28일 중국 베이징 사계호텔에서 열렸다. 축사하는 백용천 주중한국대사관 경제공사 (사진 이나연 재외기자)

이중 삼성 중국 법인의 발표는 특히 삼성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인 ‘나눔빌리지’를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나눔빌리지(중국명: 分享村庄)는 중국에서는 빈곤퇴치기금회와 협력하여 농촌 관광사업 등 발전을 통해 단순 기부 등 일회성 지원이 아닌 농촌 스스로 자립기반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 4월 연 2000위안 안팎 소득의 빈곤 마을인 하북성 남곡촌을 수혜 마을로 선정했고, 주변 유명 관광지인 백리협, 십도가 위치하고 있는 입지 등을 고려해 2017년 폐가를 개조한 프리미엄 펜션 8개를 건설했고 앞으로 7개의 펜션도 추가로 오픈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주민들이 주주 및 직원으로 참가하고 운영을 통해 얻은 이익은 주민과 지역 사회에 배당함으로써 소득이 2배가 되고, 외지에 나갔던 청년들이 25명이나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 등 눈에 보이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