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전통 민화의 멋, 남아공에 알리다
상태바
우리 전통 민화의 멋, 남아공에 알리다
  • 김민혜 기자
  • 승인 2016.09.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공대사관서 현지 교민 홍순기 화백의 한국 민화 전시회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민화전시회 「홍순기 개인전」이 8월 29일부터 일주일간 주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대사관(대사 최연호) 아리랑홀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남아공 수도 프리토리아에 정착한 홍순기 씨가 평생 그려왔던 작품들을 내놓으면서 이루어졌다. 

연화도, 문자도, 책가도, 장생도, 화조도 등 주제별로 해학과 숨은 뜻을 담은 우리 민화 37점이 소개됐다. 우리 민화에 빼 놓을 수 없는 상징에 대한 설명도 작품마다 추가해 우리 민화에 익숙하지 않은 동포 자녀들과 남아공 현지인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외국인들은 각 그림마다 다른 상징과 뜻이 있다는데 큰 흥미를 보였다.

당초 전시기간은 금요일까지로 예정돼 있었으나 입소문이 나면서 평일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이 요청해 토요일까지 연장했다. 프리토리아와 인근 요하네스버그의 한글학교 어린이들은 선생님과 함께 단체 관람을 하기도 했다. 

▲ 개인전 개최 소감을 밝히는 홍순기 화백. (사진 주 남아공 대사관)

홍순기 화백은 몇 달 전까지만 해도 그림보다는 한식당 사장님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전시회에 참가한 많은 동포들은 홍순기 화백의 숨은 솜씨에 적잖게 놀라는 표정들이었다. 

전시 장소가 전문 전시장이 아니다보니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대사관 공간을 활용하면서 생긴 장점도 있었다. ‘한국주간(Korea Week)’ 프로그램 중 하나로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남아공 고위급 인사들에게 우리 민화를 홍보하는 기회가 되었다. 같은 장소에서 민화가 전시된 채로  9월 1일 ‘한-남아공 경제 포럼’이 개최되면서 이날 참석한 남아공 정·재계 고위급 인사와 언론인 등이 자연스럽게 우리 민화를 관람하고 작가인 홍 화백으로부터 각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 축사하는 주 남아공 대사관 최연호 대사.

최연호 대사는 “올해 대사관이 신축된 이래 아리랑홀이 학술대회, 영화상영회, 작은 공연장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전시회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앞으로 우리 동포들의 다양한 예술활동이 이 공간에서 펼쳐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시회 축사를 통해 밝혔다. 

▲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

[재외동포신문 김민혜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