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밤하늘에 울려 퍼진 우리가락
상태바
몽골 밤하늘에 울려 퍼진 우리가락
  • 윤복룡 재외기자
  • 승인 2016.05.2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EM 정상회의 몽골 개최 기념 관현맹인전통예술단 공연
▲ 만파정식지곡을 연주하고 있는 관현맹인전통예술단 (사진 윤복룡 재외기자)

몽골 국립오페라극장에서는 5월 25일, 한국 전통 궁중국악이 울려 퍼졌다.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미경)의 관현맹인전통예술단(단장 최동익)은 몽골 거주 한인동포와 몽골 현지인, 몽골 시각 장애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가락을 알리는 공연을 펼쳤다. 

이번 공연은 아시아 21개국, 유럽 28개국 등 총 53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제11차 ASEM 정상회의의 몽골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KEB하나은행, 주 몽골 대한민국대사관(대사 오 송), ㈔사랑의열매, 몽골시각장애인연합회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쉽게 접할 수 없는 한국의 전통 궁중음악 공연이 1시간 30분 가량 펼쳐졌다. 국왕의 행차나 군대의 행진 및 개선 때 연주되던 <만파정식지곡(萬波停息之曲,취타)>을 시작으로 판소리 <춘양가>와 대금과 피아노의 2중주 <다향>, 시창 <관산융마>, 거문고 독주 <출강(出鋼)> 등이 연주 됐다. 몽골시각장애인연합회(MNFB)의 마두금 공연과 양 예술단의 협연도 관객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 몽골시각장애인 연주단의 마두금연주

앵콜곡인 <아리랑>은 이현아, 김지연, 문다솔 양이 무대에 올라 관객들과 합창으로 불렀다. 이번 한국전통문화공연은 한국과 몽골의 시각장애인들이 우리소리의 향연을 함께하는 귀중한 시간이 됐다. 

오 송 대사는 “7월에 개최될 ASEM 정상회의는 몽골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뿐 아니라 한·몽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오늘 공연한 관현맹인전통예술단의 무대는 한국의 전통문화예술을 널리 알리고 양국 간 문화교류 기반을 구축해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는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 인터뷰를 하고 있는 오 송 주 몽골대사

5월 24일 몽골국립음악무용학교, 몽골 국립재활개발원 공연과 25일 국립오페라극장 공연을 성황리에 마친 관현맹인전통예술단은 5월 27일 23번 종합학교·55번 종합학교, 29일에는 울란바토르 한인교회에서 순회공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 (왼쪽부터) 판소리 김지연, 정가 이현아, 판소리 문다솔 양이 열창하고 있다.

[재외동포신문 윤복룡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