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중동한인회 성명서 통해 재외동포청 신설법안 통과 촉구
상태바
아프리카중동한인회 성명서 통해 재외동포청 신설법안 통과 촉구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9.1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만으로는 동포사회 요구 수용 어려워"

 

▲ 아프리카중동한인회 총연합회 임도재 회장
  아프리카중동한인회 총연합회(회장 임도재)가 재외동포청 신설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중동연합회는 지난 4일 성명서를 내고 "재외동포청 신설법안이 19대 국회 회기 안에 통과되기를 한마음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회 측은 "그동안 재외동포 전담기구는 재외동포재단이었으나, 동포사회가 성장하고,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재외동포사회와 모국의 상생 발전을 위해 재외동포업무가 재조정되어야 할 필요가 생겼다"며 "현 재외동포재단만으로는 재외동포 사회의 각종 요구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750만 재외동포는 대한민국이 해외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중요한 파트너"라며 "재외동포청이 하루빨리 설립돼 750만 해외동포가 모국의 발전에 더욱 효율적으로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해외에서 더 높이는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에 앞서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장인 심윤조 의원은 지난 7월24일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재외동포청 설립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으며, 새정치민주연합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성곤 의원도 지난 8월13일 재외동포청 설립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지난달 26일 유럽한인총연합회가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아중동연합회도 이에 합세하면서 동포청 설립에 대한 동포사회의 기대가 증폭되고 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

[성명서] 재외동포청 설립 법안 통과를 촉구한다

국회 여당과 야당에서 재외동포청 신설법안을 각기 제의했다. 우리는 이를 적극 환영하며, 19대 국회 회기 안에 통과되기를 한마음으로 촉구한다.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장인 심윤조 국회의원은 7월24일 재외동포청 신설을 규정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재외동포재단을 폐지하고, 외교부 외청의 중앙정부 조직으로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도록 규정한 개정안이다.


재외동포 사회의 각종 현안들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법인 형태의 현 재외동포재단을 폐지하고, 재외동포 관련 정책을 수행해 온 각 부처로부터 담당 공무원을 파견 받아 재외동포 관련 업무의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토록 외교부 외청의 중앙정부 조직으로 하자는 게 발의 취지다.


새정치민주연합 재외국민위원장인 김성곤 의원도 8월 13일 재외동포에 대한 국가의 기본적 책무와 각종 지원사항, 재외동포청 및 재외동포정책위원회의 업무, 세계 한(韓) 문화주간 지정 등 내용을 담은 ‘재외동포기본법안’과 외교부산하 외청의 재외동포청 설립 및 재외동포재단의 폐지에 관한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그동안 재외동포 전담기구는 재외동포재단이었다. 1997년 외교부 산하재단으로 설립된 재외동포재단은 190개 국가와 지역에 거주하는 750만 재외동포가 한민족의 자긍심을 갖고 거주국의 모범적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또 한민족 글로벌네크워크 구축을 통해 재외동포사회와 모국이 함께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나아가 한민족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한 가교의 역할을 떠맡아왔다.


하지만 해외동포사회가 성장하고,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재외동포사회와 모국의 상생 발전을 위해 재외동포업무가 재조정되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재외동포 사회는 이제 750만명 규모로 성장했고 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재외동포 정책업무는 외교부, 법무부, 교육부, 행정자치부, 고용노동부, 병무청, 국세청 등 여러 부처로 분산돼 있다. 그런 점에서 현 재외동포재단만으로는 재외동포 사회의 각종 요구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750만 재외동포는 대한민국이 해외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중요한 파트너다. 재외동포청이 하루빨리 설립돼 750만 해외동포가 모국의 발전에 더욱 효율적으로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해외에서 더 높이는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


2015년 9월4일
아프리카중동한인회 총연합회장 임도재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