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아시아 연대회의 열린다
상태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아시아 연대회의 열린다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5.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협, 21~24일 서울여성플라자서 개최..8개국 활동가 및 피해자 모여 연대의 장 열어

▲ 지난 1월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수요집회'(사진=재외동포신문DB)

  아시아 지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각국 활동가들이 모여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연대의 장을 만든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공동대표 윤미향, 안국염, 김선실)는 '제1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 연대회의'를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대회의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대만, 중국, 필리핀, 동티모르, 네덜란드, 일본, 미국 등 8개국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참석해 일본정부가 하루빨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 배상하고 평화를 지향하는 아시아의 일원이 될 것을 촉구하고 그 행동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21일 환영 만찬을 시작으로 22일 주최 측 기조발제 및 특별발제, 각국 보고, 특별 세미나 '법적 해결이란 무엇인가', 23일 행동계획 제언 및 종합토론, 결의 채택, 폐회식가 진행되며, 24일 해외 참가자 귀국을 끝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된다.

  정대협 관계자는 "그동안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외면하며 일본군의 조직적인 전쟁범죄임을 덮으려는 행보를 계속해 왔다"며 "과거의 잘못을 사죄하기는커녕 현재와 미래 또한 전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으려는 일본의 야욕에 아시아의 평화가 위협받는 심각한 정세 속에서 '제13차 아시아연대회의'는 일본에게 평화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아시아 연대회의는 아시아 각지의 피해자들과 활동가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사안을 공동으로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결성한 연대활동 네트워크로 지난 1992년 8월 본격적인 모임을 시작했다.

  그동안 일본군 위안부 용어 사용 문제, 강제성 문제, 법적 배상 문제, 일본의 국민기금에 대한 대응방안, 2000년 여성국제법정 개최 결의, 역사왜곡·군국주의 대응 등 시기별 중요과제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