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국내취항 중인 항공사 안전정보 공개
상태바
국토교통부, 국내취항 중인 항공사 안전정보 공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15.03.1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7개 국적 항공사와 우리나라에 취항 중인 32개국 69개 외국항공사에 대한 최신 안전정보를 18일 공개했다.

  공개된 정보내용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의해 안전우려국으로 평가된 국가의 명단, 미국의 안전 2등급 국가 명단, 유럽 내 취항이 금지된 항공사의 명단(EU 블랙리스트)을 담고 있다.

  이중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안전우려국은 앙골라, 보츠와나, 지부티, 에리트리아, 조지아, 아이티, 카자흐스탄, 레바논, 말라위, 네팔, 시에라리온, 우루과이로 12개 국가이며, 국내에 취항하는 항공사가 소속된 국가는 카자흐스탄(에어아스타나항공)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안전 2등급 국가는 인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바르바도스, 쿠라카오, 가나, 니카라과, 우루과이, 세인트마르틴 9개 국가(2014년 6월 공지)이며, 이중 국내에 취항하는 국가는 인도(인도항공)와 인도네시아(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이다.

  유럽(EU)의 블랙리스트는 27개국 320개사(2014년 12월 공지)이며, 이중 국내에 취항하는 항공사는 2개사로 필리핀 국적의 에어아시아제스트와 카자흐스탄 국적의 에어아스타나 항공사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정비사유로 인한 지연·결항률 분석 결과, 연 300회 이상 운항한 항공사 중 길상항공, 만달린항공, 아에로폴로트, 에바항공, 천진항공, 춘추항공, 하문항공 등 7개사가 지연·결항이 없는 매우 높은 정시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비로 인한 지연·결항은 국제선 정기여객 출발편 기준이며, 출발예정시간보다 1시간을 초과한 운항 또는 해당편이 결항된 것을 말한다.

  또한,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100명 이상 사망사고가 발행한 항공기 사고가 3건 발생(2013년 0건)했고, 국내 취항 중인 항공사 중 사망사고가 발생한 항공사는 말레이시아항공(2건), 부흥항공(1건)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향후에도 항공사의 안전과 관계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해 항공여행을 하는 국민이 세계 각국의 안전한 항공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국내에 취항하는 안전우려 항공사에 대해서는 안전감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수 기자 dongponews@hanmail.net
                   apple593@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