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인회, 중동지역 재외국민·재외동포 안전대책 논의
상태바
정부-한인회, 중동지역 재외국민·재외동포 안전대책 논의
  • 이현수 기자
  • 승인 2015.02.0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외교2차관 주재 범정부 대책회의 이어 22일 아프리카중동총연도 대책 마련 착수

▲ 정부는 오는 11일 조태열 2차관이 주재하는 범정부 대책회의를 열고 중동지역 재외국민 안전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사진=김영기 기자)

  이슬람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일본인 인질 살해 사건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중동에 체류하는 재외국민의 안전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에 착수한다.

  외교부는 오는 11일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이 주재하는 ‘IS 사태 관련 재외국민 보호 강화를 위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고 중동 지역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주요 국외 대규모 사건사고 대응 △우리 국민 해외범죄 연루 방지 △해외 테러로 인한 우리 국민 피해 예방 등을 위한 범정부 협법강화 방안을 깊이있게 숙의하게 될 전망이다.

  회의에는 국방부와 국민안전처 등 유관 기관 실무 책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중동지역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과 재외동포들을 보호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심도있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지난해 10월 고국에서 열린 단합대회에 참석한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 회원국 회장단(재외동포신문DB)
  한편 해외 한인단체들도 재외동포의 안전 문제를 깊이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국적을 불문하고 테러 피해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게 해외 동포사회의 일치된 견해이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시드니의 한 카페에서 한때 이슬람 테러단체 소속임을 주장했던 테러용의자가 한국계 호주동포를 인질로 붙잡아 한호 치안당국이 공조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개최되는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회장 임도재) 정기총회에서는 회원국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치안불안 또는 테러 위협에 노출되지 않도록 범한인사회 차원에서 안전을 강화하는 방안이 비중있게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정기총회는 김근욱 짐바브웨 한인회장과 박익성 전 잠비아 한인회장이 공동준비위원장으로 참여했으며, 임도재 회장을 비롯해 임호성 사우디 젯다 한인회장, 정해권 남아공 더반 한인회장, 남진석 이집트 한인회장, 원현희 마다가스카르 한인회장, 신현성 리비아 한인회장, 이말재 카타르 한인회장 등 회원국 한인회장들이 대대적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재외국민’은 외국에 살거나 영주권이 있는 한국 국민을 의미한다. 재외국민과 구분되는 용어로 ‘한국계 외국인’이 있다.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이다. 재외국민과 한국계 외국인을 합친 단어가 ‘재외동포’다. 재미동포, 재일동포, 재중동포 등 전 세계에 살고 있는 동포를 종합한 의미다. 

  이현수 기자 dongponews@hanmail.net
                  apple593@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