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산책] 동명성왕과 고주몽은 어떤 관계인가?
상태바
[역사산책] 동명성왕과 고주몽은 어떤 관계인가?
  • 이형모 발행인
  • 승인 2015.01.2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형모 발행인

  휴애거사 범장이 편찬한 ‘북부여기 하권’은 동명왕 이야기로 시작된다.
 
  졸본 부여 동명왕으로 22년 

 

“계유 원년(BC 108년), 이 해는 북부여 4대 단군 고우루 13년이다. 제(帝)는 사람됨이 호탕하고 용맹하여 군사를 잘 다루었다. 일찍이 북부여가 쇠약해지고 한나라 도둑들이 왕성해짐을 보고 분연히 세상을 구할 뜻을 세워 졸본에서 즉위하고 스스로 동명이라 하였는데 어떤 이들은 고열가의 후손이라고도 한다.”

  “동명왕 재위 22년(BC 87년)에 장수를 보내어 배천의 한나라 도둑들을 쳐부수고 유민과 힘을 합하여 향하는 곳마다 한나라 도둑떼를 연파하더니 그 수비 장수까지 사로잡았으며 방비를 잘 갖추어 적에 대비했다.”

  BC 108년은 연나라 사람 위만이 북부여의 서쪽 지방인 번조선을 점령하여 86년이 지났는데, 그 해에 위만의 손자인 ‘우거’가 한 무제의 군대에게 멸망했다고 ‘사기’는 전하고 있다. 같은 해에 동명왕은 ‘졸본부여’를 세우고 군대를 일으켜 한 무제의 침략군을 물리쳤다. 동명왕의 궐기는 ‘북부여가 쇠약해지고 한나라 도둑들이 왕성해져서’ 이를 물리치고자 군대를 모으고 졸본부여를 세운 것이다.

  사마천의 사기 115권 조선열전의 기록은 “우거를 죽인 것은 한 무제 유철의 군대가 아니고 우거의 통치를 받던 번조선의 원주민 ‘최’에 의해서 살해되었고 우거 다음의 반항자 성기를 죽인 것도 번조선 사람들이었다.” 동명왕은 유민과 힘을 합하여 한나라 도둑들을 연파했다고 기록되었는데, 유민들이 바로 번조선 사람들인 것이다.

  동명왕과 번조선 유민들에게 참패한 한나라 군대는 본국으로 귀환해서, 육군사령관 좌장군 순체, 추가 파병된 위산과 제남태수 공손수도 모두 능지처참에 해당하는 ‘기시’로 처형당한다. 해군사령관 누선장군 양복은 관직을 박탈당한다. 전쟁에 참여했던 장수들이 이렇듯 처형당한 것은 북부여와의 전쟁에서 참패하고 돌아갔다는 반증이다.

 

 북부여 5대 고두막단군으로 27년

 "을미 23년(BC 86년) 북부여가 성읍을 들어 동명왕에게 항복하였는데, 여러차례 보전하고자 애원하므로 동명왕이 이를 듣고 고우루단군의 동생 '해부루'를 낮추어 제후로 삼아 분능(동부여)으로 옮기게 하고는, 북을 치며 나팔을 부는 사람들을 앞세우고 수만 군중을 이끌고 도성에 들어와 북부여 5대 단군에 즉위하고 '고두막단군'이라 불렀다. 가을 10월에 서압록하의 상류에서 한나라 도둑과 여러차례 싸워서 크게 이겼다." 

  동명왕은 졸본부여의 왕으로 22년을 재위하고, BC 86년에 북부여 고우루단군의 항복을 받아 북부여 5대 고두막단군으로 즉위하고 27년을 다스린다. 왕과 단군으로 모두 49년 동안 재위하였다. 재위기간 동안 기세등등한 중국의 통일제국 한나라의 침략을 물리치고 북부여를 지켜낸 공적으로 후일의 역사는 고두막단군 보다도 ‘동명성왕’으로 그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고구려의 시조는 동명성왕이요 성은 고 씨 휘는 주몽이다.”라고 하여 동명과 주몽을 한사람으로 묘사했다. 그리고 “고주몽은 해모수의 아들”이라고 기록했다. 두 가지 모두 잘못된 기록이다. 동명성왕은 대부여의 마지막 임금인 고열가단군의 후손이고, 고주몽은 북부여를 창건한 해모수단군의 차남 고진의 손자인 불리지 고모수의 아들이다.

 

 고주몽과 동명성왕의 관계  

 동명성왕이 고두막단군으로 즉위하여 북부여를 통치한지 8년차인 BC 79년에, 고주몽은 동부여(분능)에서 태어났다. 나이 7세에 직접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쏘았는데 백발백중이었다. 부여에서는 활 잘 쏘는 것을 일컬어 주몽이라 하였으므로 이로써 이름으로 불렸다. 해부루가 다스리는 동부여에서 ‘금와’가 태자로 책봉되자 BC 59년에 ‘고주몽은 나라에 이로움이 없는 인물’이라 하여 죽이려 하니 어머니 유화부인의 명으로 북부여로 망명하게 된다.

 신유 49년(BC 60년)에 고두막 단군이 붕어하고 유언에 따라 졸본천에 장사지냈다. 태자 고무서가 6대 단군으로 즉위했다. 그 후 고주몽은 고두막단군(동명성왕)의 아들 고무서단군의 사위가 되고, 재위 2년에 붕어한 고무서 단군의 유언에 따라 대통을 이어받아, BC 58년에 고구려를 창건하게 된다.

  “BC 47년 동부여의 금와왕이 즉위 원년에 사신을 보내 고구려에 특산물을 바쳤다. BC 24년 유화부인이 돌아가시자 고구려는 호위병 수만을 보내 졸본으로 모셔와 장사지냈는데 황태후의 예로서 억지로 산 같은 능을 만들고 곁에 묘사를 짓게 하였다.”   

  북부여 5대 고두막단군이 된 동명성왕은 중국의 통일제국인 한나라가 동진하여 북부여를 침공해 왔을 때 이를 분쇄하고 단군조선과 대부여의 전통을 이어받아 나라를 굳건하게 지켜낸 임금이다.

  그리고 추모대왕(고주몽)은 북부여를 이어받아 중국 요서지역(현 북경 지역)으로부터 만주와 한반도에 고구려를 창건함으로 ‘한반도 역사시대’를 열어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한반도에 사는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갖게 하신 임금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