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네현, 독도 강치를 캐릭터화 해 홍보강화
상태바
시마네현, 독도 강치를 캐릭터화 해 홍보강화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14.07.2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키섬에는 새로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으로 전부 표기

지난 주말 일본의 시마네현과 오키섬을 답사한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예전과는 달리 오키섬 내 새로운 모든 지도에는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표기해 놨다"고 29일 밝혔다.

서 교수는 또 "오키섬 내 가장 큰 항구인 사이고항의 '독도와 바다를 돌려달라'라는 큰 제목의 입간판 위치도 바뀌어 새롭게 디자인 된 입간판이 항구 주차광장 입구에 크게 들어섰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오키섬 내 향토박물관에는 두개의 방에 독도관련 전시실을 꾸며 놨는데 하나의 방은 흰색천으로 벽을 두르고 종이와 사진위에 손글씨를 써서 전시하는 등 급하게 무언가를 만들려고 한 흔적이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외 사이고항 육교 현판, 오키섬의 또다른 항구인 쿠미항에는 대형 독도 사진과 함께 독도의 위치 및 총면적 소개, 다양한 어조류의 종류와 수량이 많다라는 등 독도에 관한 자세한 설명까지 넣어 놓았다.
 
▲일본 오키섬 사이고항 주차광장에 만들어진 입간판 (내용 독도와 바다를 돌려달라)
시마네현청 주변과 2층 독도자료실은 더하다. 특히 독도에서 20세기 초까지 생존했던, 하지만 일제강점기 때 가죽과 기름을 얻으려고 마구잡이 하여 멸종시켰던 강치를 캐릭터화 해 홍보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대해 서 교수는 "강치를 캐릭터화 해서 다양한 표정의 캐릭터를 개발하여 독도를 설명하는 전시판에 활용하고 또한 강치를 활용한 만화를 그려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시를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일본 시마네현청 내 독도자료실에 전시된 강치 캐릭터
  또한 그는 "주말인데도 독도자료실을 찾는 일본인들이 많았고 특히 비디오 자료실에서 일본의 억측 주장이 담긴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자료실에는 험한류의 책자들이 많아 안타까웠다"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에 대해 서 교수는 "그냥 일본의 작은 현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만 취급하기에는 이미 일이 커져 버린듯 하다. 더이상 일본내에서 이런 일들이 안벌어지도록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이젠 강력한 대처가 필요할때다"고 강조했다.
▲일본 시마네현청 내 독도자료실에 강치 캐릭터를 활용한 독도만화 전시
  한편 서 교수는 LG하우시스 및 문화재청과 함께 선발한 대학생 사진학과 20명의 학생들과 다음주 독도를 방문하여 세계인들이 자주 찾는 사진 사이트에 독도 사진을 많이 올려 대한민국 대표 '관광 섬'의 이미지를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